훈련 "회복의 강물,성령의 바람"
요엘 2:25-29

훈련
Training Ministry

  1. 정의

    제자훈련이란 예수님께서 3년 동안 제자들을 가르치고, 훈련시키신 것처럼 세상으로부터 부르심을 받은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을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로 훈련시키는 것이다.

  2. 성경적 근거

    1) 마태복음28장18~20절 “예수께서 나아와 말씀하여 이르시되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라 내개 세상 끝 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2) 이사야60장21~22절 “네 백성이 다 의롭게 되어 영영히 땅을 차지하리니 그들은 나의 심은 가지요 나의 손으로 만든 것으로서 나의 영광을 나타낼 것인즉 그 작은 자가 천을 이루겠고 그 약한 자가 강국을 이룰 것이라 때가 되면 나 여호와가 속히 이루리라”

  3. 대상

    예수 그리스도를 인격적으로 만나, 그 분을 나의 구주, 나의 하나님으로 영접한 사람으로써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기를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제자훈련을 받을 수 있다.

  4. 훈련

    인도자 먼저 자신이 제자로 만들어진 사람이어야 하므로, 담임목사(사역훈련)와 부교역자(제자훈련)가 그 사역을 담당한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도 자신이 3년 동안 훈련을 시킨 제자들에게 이 사역을 부탁하셨기 때문이다.

  5. 방법

    예수님은 3년 동안 부로가 십 여명의 제자를 만드는 데 모든 정력을 다 바치셨다. 그 분은 이 세상을 구원하고 하나님 나라를 세우기 위해 그 일을 맡을 사람을 찾고 계셨다. 그것도 다수가 아닌 소수의 몇 사람이었다. 자신의 손에서 만들어진 소수의 사람들이 다수의 사람들을 이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상을 정복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다는 사실을 의심치 않으셨다. 그러므로 제자훈련은 소수 정예화의 전략이다. 그 소수를 가지고 다수를 동력화시키려는 방법을 택하셨다. 불과 12명으로 시작하셨지만, 현재 세계 곳곳에 수많은 제자들을 통해 하나님의 나라가 물이 바다를 덮음같이 이 세상 위에 우뚝 서 있음을 우리들은 보고 있다.

  6. 기대

    제자훈련을 통하여 평신도들은 교회 안에서 은사대로 서로 봉사하는 유기적인 교제를 이끌어 가는 주역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그래서 다른 형제들을 세워주며, 섬기는 봉사를 통해 전 교회가 세상 앞에서 그리스도의 제자로 나타나게 되어, 세상을 축복(Blessing)하는 통로가 될 것이다. 이것이 곧 교회의 사명인 빛과 소금이요, 세상을 품고, 세상을 섬기는 소명을 다할 수 있는 지름길이라 의심치 않는다.

    따라서 제자훈련을 통해 교회의 체질을 개선하고 새로운 이미지를 가진 존재로 세상에 나타남으로 교회의 참된 본질을 회복하고 부르신 소명을 재확인하는 데 그 의미가 있다. 그렇게 된다면 만유의 주 예수 그리스도와 그 보내신 하나님과 지금도 우리와 함께 거하시는 성령님께서 온전한 영광과 찬양과 경배를 받으시게 될 것이다.